책 - 자기계발2010. 7. 20. 18:49



헤일로 이펙트:기업의 성공을 가로막는 9가지 망상/필 로젠츠바이크 저/이주형 역/스마트비즈니스/원서:The Halo Effect

목차

책 두깨를 보고 긴장했는데 사례설명이 많고 초반에 책의 대부분의 내용을 설명한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헤일로 이펙트(HALO EFFECT)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후광효과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후광효과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학벌이 좋으면 머리도 똑똑할 것이다.

명품 가방이나 비싼 물품을 소유하고 있으면 부자일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영향을 미쳐 그 사람이다 회사 사물등의 주변의 것들을 더 좋게 보는 것이다.

물론 좋은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보자면 얼굴 하나만 못생겼을 뿐인데 겉모습으로 저 사람은

운동도 못하고 지적능력도 떨어지고 돈도 없을것이다 라고 단번에 평가해 버리고는 그사람에 대한 평가점수를

낮게 측정하는 것이다. 책에서 주로 설명하는 내용은 회사에 관련된 내용인데 국제적으로 유명한 기업들이

최고로 흥행하고 있을 때 언론이나 경제전문가들은 그 회사에 대해 모든 부문에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추켜세운다.

하지만 똑같은 일을 했음에도 일의 결과가 커다란 실패로 다가오면 주위의 평가는 부정적으로 바뀌어 회사에 관련된

대부분의 정책이나 상태등을 비판적으로 보고 평가한다. 정작 재미있는 것은 1년 사이에 최고의 흥행을 거두다가

거품이 꺼져 순식간에 망하기 직전까지 가는 회사에 대하여 주위의 언론은 1년전에는 정말 뭐든지 배워야 할 것처럼

회사에 대하여 호평했으나 1년이 지난 후 회사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는 그때 호평했던 부분들이 모두 비판의 대상으로

바뀐다는 것이다. 본 책에서는 이러한 사례들을 무수히 많이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해

묻고 있다. 즉 이 효과는 이렇게 해서 벗어나야 한다라는 결론이 아니라 이런식으로 저런식으로 다각면으로 살펴보며

몇 가지 중요한 점들을 제시하며 후광효과에 되도록 휩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결말을 짓는다.

해당전공이 아니라 크게 책의 내용이 인상깊지는 않지만 우리가 흔히 저지르는 후광효과가 내노라 하는 전세계

똑똑하고 돈잘벌고 유명한 회사들과 전문가들도 영향을 미친다는것이 흥미로웠다.
Posted by 퍼지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