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프랙티스
벤컷 수브라마니암,앤디 헌트 공저/신승환,정태중 공역 | 인사이트(insight) | 원서 : Practices of an Agile Developer
목차
1장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2장 애자일 시작하기
1. 결과를 위해 일하라
2. 땜질은 늪을 만든다
3. 사람이 아니라 생각을 비판하라
4. 위험을 무릅쓰고 앞으로 나가라
3장 애자일 기르기
5. 변화에 뒤처지지 마라
6. 팀에 투자하자
7. 버려야 할 때가 언제인지 알자
8. 이해할 때까지 질문하라
9. 리듬을 느껴라
4장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을 제공하기
10. 고객이 결정하도록 하라
11. 설계가 강요하는 대신 안내하도록 하라
12. 기술 사용을 정당화하라
13. 코드를 출시할 수 있게 유지하라
14. 일찍, 자주 통합하라
15. 배치를 일찍 자동화하라
16. 데모를 사용하려 자주 피드백을 받아라
17. 짧은 반복을 사용하여, 점진적으로 배포하라
18. 고정 가격은 깨진 약속이다
5장 애자일 피드백
19. 수호천사를 곁에 두기
20. 만들기 전에 사용하라
21. 차이는 다른 결과를 만든다
22. 인수 테스트를 자동화하라
23. 실제 진척 상황을 측정하라
24. 사용자에게 귀를 기울여라
6장 애자일 코딩
25. 의도적이고, 의미 있게 프로그램 하라
26. 코드로 대화하기
27. 능동적으로 트레이드오프(Trade-off) 평가하기
28. 조금씩 코딩하기
29. 단순하게 유지하라
30. 응집도 높은 코드를 작성하라
31. 묻지 말고, 말하라
32. 계약에 의해서 교체하기
7장 애자일 디버깅
33. 해결책 로그를 기록하자
34. 경고는 진짜 에러다
35. 문제를 격리해서 공격하라
36. 모든 예외를 보고하라
37. 유용한 에러 메시지를 제공하라
8장 애자일 협력
38. 정규 대면회의를 가져라
39. 아키텍트는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
40. 공동 소유를 실천하라
41. 멘토가 되자
42. 사람들이 알게 하라
43. 준비되었을 때만 코드를 공유하라
44. 코드 리뷰
45. 다른 사람에게 계속해서 알리기
9장 에필로그 : 애자일로 이동하기
9.1 새로운 실천방법 하나
9.2 실패하는 프로젝트 구출하기
9.3 애자일 도입하기 : 관리자 지침
9.4 애자일 도입하기 : 프로그래머 지침
9.5 끝?
부록 A 자료
A.1 웹 사이트
A.2 참고문헌
애자일을 실전에 적용하기 위한 상세한 설명 책이다.
각 절마다 천사와 악마의 표시가 있는 굵은 글씨가 있는데 잠깐씩 정줄 놓고 굵은 글씨를 읽으면서
음 그렇지 맞아맞아를 끄덕이고 있으면 그 글이 바로 악마의 유혹 글이다.
그만큼 우리가 일상적으로 해왔던 작업들이 프로젝트를 실패로 이끄는 길이었다는 뜻이다.
어떻게 보면 애자일에서 하는 말은 인간이 모범적인 삶을 살라는 말과 같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옳은 일인지 알고 있지만 대부분 귀찮음으로 이러한 중요한 것들을 놓치고 지나간다.
그리고 그 결과는 프로젝트의 실패나, 남들과 같이 대충사는 인생이 될 수도 있다.
애자일은 개발자가 성공적인 팀의 운영과 프로젝트를 위해 생겨났지만 대부분의 내용을 비전공자에게 적용하여도
정말 바람직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적다보니 잠깐 옆길로 빠졌지만 이 책을 읽으면 좋은 독자 대상은 애자일에 대해 막 관심이 생겼지만